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보약의 대명사 ‘지황’의 효능

by 루플리&텔캄 2020. 10. 6.
728x90

생지황은 눈 피로 풀고 혈당 낮추고, 숙지황은 골 형성 촉진해

한의학에서는 생리기능의 부조화에서 비롯된 신체 허약 상태를 붇는 약물을 보약이라고 한다. 지황은 조선 왕실의 보약인 경옥고를 비롯해 각종 보약 처방에 빠지지 않는 작물이다

중국 최초의 약물학 전문 서적인 <신농본초경>에서는 지황을 지수(地髓)‘, 즉 ’땅의 정수‘로 기재하고 있는데, 이는 지황이 땅의 기운을 오롯이 품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황은 가공 방법에 따라 이름과 효능이 달라진다. 생것은 생지황(生地黃), 생것을 말린 것은 건지황(乾地黃), 술 등을 넣고 쪄서 말린 것은 숙지황(熟地黃)이다. 

생지황과 건지황은 모두 성질이 차고 맛은 달지만, 생지황이 건지황보다 약간 더 쓰다. 심장, 간, 신장 기능이 떨어져 발생하는 증상을 치료하며, 체내 열을 내려주면서 에첵을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지황에는 카탈폴, 스타키오스 등의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특히 카탈폴은 이뇨, 혈당 강하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지황은 활자와 영상을 많이 보는 현대인의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한방의약서 동의보감에는 ‘자고 일어나면 눈에 핏발이 서고 붓는 등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열을 내려주는 식이요법으로 지황죽을 소개하고 있다. 지황죽은 생지황즙에 재운 멥쌀로 쑨 묽은 죽이다. 

 

dailyfeed.kr/334c10e/160195656780

 

보약의 대명사 ‘지황’의 효능

생지황은 눈 피로 풀고 혈당 낮추고, 숙지황은 골 형성 촉진해 한의학에서는 생리기능의 부

dailyfeed.kr

 

 

 

댓글